XREAL
Vision

막일스톤 공유

지난주에는 언리얼, 오큘러스와의 싸움을 했습니다.

[4L]활동 내용과 에피소드

윤진

liked : 단순 북스터디로 ‘이런 가이드라인 지키면 좋구나~’에서 끝나지 않고 팀꾸려서 직접 검증해보려 한 시도가 꽤 능동적이었던 것 같음
learned : VR에서 UX 테스트를 하려면 VR환경을 구성하는 기술적 능력이 요구되는데 우리는 아무래도 다른 분야 사람들이라 실험환경 세팅이 쉽지 않았음. VR환경 세팅 & 행정 일을 하느라고 신경이 분산되어서 본래 목적을 잊었던 것 같음
lacked : 마무리하며 PPT 만들 때에는 다시 목표의식이 생겼는데, 중간 줌 진행할 때는 초기의 목표의식이나 동기부여 등을 잊게 되었던 게 아쉬움
longed for : 글쓰거나 PPT만드는 걸 활동기간 전반에 분산시켜서 진행했다면 어땠을까 생각..!

채연

활동내용/에피소드: 세부 실험 설계를 하고, 언리얼 기반의 실험 공간을 제작했으며, 실험 페이퍼를 작성하고 발표자료를 제작했습니다.
Liked : 그동안 VR 체험을 하면서 느낀 점들을 직접 실험을 기획하고 실행함으로써 검증해보려 했다는 점이 좋았고, 이를 디벨롭 시켜 VR 관련 사용자 경험에서 콘텐츠 기획자나 연출자가 지키면 좋을 가이드라인을 제안해볼 수 있었다는 점이 제겐 소중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Learned : 실험을 할 때에 변인통제가 매우 중요하고 생각보다 고려할 점이 매우 많았습니다. 저희 실험의 경우 ‘고개의 수평 회전 각도'나 ‘개체 사이의 거리’(독립변수)에 따른 몰입도(종속변수)의 변화를 확인하려 했는데, 범주를 나누는 것도 그렇고, 하나의 실험을 통해 여러 변수를 검증해보려는 설계가 쉽지만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앞으로 프로젝트로 디벨롭된다거나(개인적 바람입니다..ㅎㅎ) 했을 때 다양한 실험들을 통해 꽤 정형화된 VR 관련 UX 가이드라인을 만들어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생겼습니다!!
Lacked : 아무래도 역시 데드라인이 있는 프로젝트였다보니, 스케줄이 매우 빡빡했고, 다들 너무너무 고생을 해주셨는데… 실험을 진행하던 날 장비 이슈로 실험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Longed For : 실험 스케줄을 조금 더 제대로 정비하고, 사전에 모든 변수(장비 이슈같은ㅠㅠ)를 고려했어야 할 것 같은데, 이 부분만 잘 보완된다면 더 원활한 실험이 됐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두가 최선을 다해주셔서 다시 한번 저희 팀원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감사해요 UX팀 최고…

Milestone

8/18(목)
실험 홍보문 작성 및 뿌리기
실험 R&R 분배를 위한 내부 회의
실험 준비(설문, 진행 가이드 작성, 진행 가이드 숙지)
Paper 흐름 수정 완료
8/19(금)
현장) 실험 진행 조(in 관정센터)
재택) 데이터 입력 조
데이터 분석
Paper 수정 + 발표자료 수정
8/20(토)
데이터 분석 및 결과 해석
체크리스트 작성
Paper 수정 + 발표자료 수정
8/21(일)
최종 발표자료 제출
8/23(화)
운영진 2차 피드백
8/24(수)~25(목)
XREAL 내 리허설
8/26(금)
행사장 리허설
8/27(토)
컨퍼런스
여러분은 정말 멋지십니다… 마지막까지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