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EAL
Vision

NFT 아티스트 성공백서🔮📔 01: 누가 어떤 이유로 NFT 아트를 구매하고 있을까?

NFT 아티스트 성공백서 Series 01

올해 블록체인계의 가장 큰 화두 중 하나는 단연 NFT였다. 크립토펑크와 비플의 NFT 아트가 크리스티 경매에서 상상 이상의 금액(3385만 홍콩달러, 6930만 달러)로 거래되었고, Fewocious, Stipp 등많은 아마추어들이 NFT 플랫폼을 통해 데뷔하고 디지털 아티스트로 성공을 거뒀다.
많은 NFT 아티스트들은 자신이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로 ‘NFT를 통한 작품 전달’을 꼽는다. NFT를 통해 작품을 공개하지 않았다면 지금만큼의 화제성을 만들기 어려웠다는 것이다. 과연 이들에게 성공의 토대가 되어준 NFT 아트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NFT 아티스트로 성공할 수 있을까? 이번 시리즈에서는 이에 대한 성공백서를 다루고자 한다.

What is NFT Art?

NFT 아트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고유성을 부여한 디지털 예술작품을 말한다. 가상화폐가 다른 종이와 맞바꿔도 아무런 차이를 알지 못할 평범한 A4용지라면, NFT 아트는 나만의 서명을 해놓아 다른 종이들과 분명하게 구별되는 ‘고유한’ A4용지인 것이다. 앞서 언급했던 크립토펑크와 비플의 NFT가 모두 이 ‘NFT 아트' 섹터에 속한다.
NFT 기술을 통해 에셋의 소유권을 블록체인 위에 올리면 데이터의 무결성이 보장되고 데이터 위변조가 불가능해진다. 그렇기 때문에 NFT를 ‘아트’에 접목하게 되면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던 디지털 작품의 소유권을 블록체인을 통해 공식적으로 보장할 수 있다. 아트를 NFT화 하게 되면 모든 거래기록이 블록체인에 저장되어 갤러리를 통한 전통적인 미술품 거래방식보다 높은 투명성을 가지고, 막대한 가치의 자산을 범세계적으로 안전하고 공개적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인터넷에 블록체인 주소를 검색하면 누구나 작품을 무료로 감상하고 어떤 작품이 어떤 지갑에 있는지 알 수 있다. 훼손/도난/분실의 위험 없이 온라인 상에서 디지털 작품에 대한 공증을 해주는 셈이다.
이런 장점을 바탕으로 NFT 아트는 공격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NFT 아트의 수요는 2020년부터 100% 이상의 고성장을 보이다 2021년 상반기 폭증하였다. Market Insiders의 자료에 따르면 NFT 아트 시장은 2021년 첫 4개월 동안 800% 이상 성장하여 약 4억 9000만 달러 규모로 커졌다고 한다. 비플의 크리스티 낙찰 등이 도화선이 되어 코인에 대한 투자열풍이 NFT로 넘어온 것이 성장의 가장 큰 요인으로 추정된다.
일각에서는 이런 이유로 NFT 아트의 고성장이 투기성 거품일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물론 NFT의 성장에 투기적 동인이 작용한 것은 맞겠지만, NFT의 기술적 가치로 보았을 때 NFT 아트는 미래에도 높은 시장성을 가질 것이라 예상된다. NFT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된 온라인 사회에서 소유권을 인정받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할 방법이며, 기존 디지털 아티스트들에게는 거부할 이유가 없는 호재이기 때문이다. NFT를 도입하면 디지털 아티스트들은 자신의 작품 원본에 대해 공식적인 소유권을 부여할 수 있고, 갤러리 권력에서 탈피하여 작가 개인의 Power를 가질 수 있다. 또한 NFT는 전통적인 예술품 시장에서 복제본과 구분의 어려움으로 선호도가 떨어지던 디지털 작품 판매를 용이하게 해주며, 거래가 일어날 때마다 원작자인 아티스트에게 지속적인 로열티 수입을 안겨준다. 디지털 아티스트 측면에서는 가스비 문제를 제외하면 작품을 NFT화 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것이다. 결국 위의 장점들을 바탕으로 디지털 아티스트는 투기성 시장상황과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자신의 작품을 NFT화 할 확률이 높을 것이고, 이렇게 생성된 공급자 측면의 안정성이 NFT 아트 시장을 견인할 것이다. 이에 더해, 트위터 등의 SNS 플랫폼들이 선보일 것이라 발표한 ‘NFT 컬렉션 보기’ 기능과 ‘프로필/피드에서의 NFT 정품 인증’ 기능 등이 출시된다면 대중들의 과시 심리가 자극되어 NFT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라 예측된다.
사실, NFT 아티스트는 여러 방면으로 꽤 매력적인 직업이다. 갤러리 대비 접근성이 높아 입문이 어렵지 않고, 확실하고 투명하게 소유권을 보장해주며, 음원 저작권과 같이 지속적인 로열티 창출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NFT 아티스트는 기업/셀레브리티 아티스트가 아닌 개인/아마추어라도 대중의 선택을 받는다면 성공이 가능하다. 경력이 많고 전문가 이상의 실력을 갖춰야 성공할 수 있다는기존의 권력구조를 뒤집는 셈이다. Benyamin Ahmed는 12세의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2021년 7월 'Weird Whales'라는 NFT 컬렉션을 런칭, 9시간 만에 매진을 기록하였다. 이 외에도 Fewocious, Stipp 등 나이가 어리고 아티스트로서의 백그라운드가 없어도 NFT 시장을 통해 성공한 사례가 다수 존재한다.
물론 모두가 NFT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마추어보다는 프로가, 비전문가보다는 전문가가 성공할 확률이 더 높다. 하지만 NFT 시장은 기존의 전통 미술 시장과는 다르다. 대중의 취향을 만족시키는 작가가 성공한다. 본 칼럼에서는 NFT 아티스트 독자 여러분이 성공에 더 가까이 갈 수 있게 하기 위해 이 ‘대중의 취향’을 만족시키는 성공요인에 대해서 논해보려 한다.

Who Buys NFT Art and Why?

먼저, 성공한 NFT 아티스트가 되려면 작품을 창작하기에 앞서 어떤 사람들이 NFT 아트를 소비하고 있는지 우선적으로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소비자층을 파악하고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은 성공(명성+수익)을 위한 필요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누가 내 작품을 어떤 이유로 구매하는지를 우선적으로 알아야 그에 부가적인 밸류를 더해 성공의 길로 들어설 수 있다는 것이다.
NFT 아트 구매자들은 크게 팬, 예술품 수집가, 투자자, 테크 마니아층으로 나뉘며, 각각 다른 이유로 NFT를 구매하고 있다.

Segment 01. FAN

사실, 아티스트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 ‘팬층’을 구축하는 것이 절대적인 핵심이다. 예술은 두터운 팬층이 활동의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Loyalty(충성도)가 낮은 소비층을 보유할 경우 반짝 일회성 성공은 가능하지만, long-run이 어렵다. 자신을 서포트해주는 Core 팬층이 없다면 아티스트는 매 작품을 공개할 때마다 자신을 알리는 데에 처음과 같은(혹은 조금 낮은) Effort를 들여야 하며, 실패한다면 점점 잊혀질 확률 또한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을 트랙킹해주는 팬층이 있다면 작품을 공개할 때마다 팬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바이럴이 되고, 지속적으로 자신을 서포트해주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작품활동이 가능하다. 결국,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Loyalty 높은 소비층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아티스트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Loyalty를 높이며 작품 구매자 중 팬 소비층의 비율을 높여야 한다. 팬층을 만들기 위해서는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대중들과 소통하고 자신의 색깔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자신의 뚜렷한 그림색이 있을수록 해당 취향을 만족하는 대중층을 팬으로 유입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므로, 작품과 아티스트 본인에 대한 확고한 아이덴티티 구축이 중요하다.

Segment 02. Art Collector

예술품 수집가 층미술품에 대한 소유 욕구를 해소하고 NFT 구매를 통해 사회적 지위를 과시/상승시키고자 하는 니즈를 가진다. 이들은 아트 애호가인 경우가 많아 대체로 예술적 안목이 높으며, 평균적으로 부유하여 고가의 예술품 구매에 대한 심리적 저항선이 낮고 Willingness to Pay가 크다. 이들은 자신의 트로피 역할을 해주는 명망 있는 작가의 작품이 아니더라도 취향에 부합하거나 감동을 주었다면 작가의 유명세에 상관없이 작품을 구매한다. 이는 단순 예술품 수집가들이 아닌 NFT 컬렉터들에게서도 나타나는 부분인데, NFT 컬렉터로도 유명한 농구선수 스테판 커리의 지갑을 보면 BAYC 등의 유명 NFT 말고도 취향에 맞는 다수의 뉴비 NFT들을 보유한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예술품 수집가 층은 현재의 NFT 소비층 중 그 파이가 크지는 않다. 일례로, 비플 NFT의 입찰자 중 91%는 크리스티 고객이 아니었으며, 58%가 기술친화성이 높은 MZ세대였다. 전통 아트 분야의 소비 견인층은 예술품 수집가 층이지만, NFT 아트에서는 그리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는 것이다. NFT 작품을 전문적으로 모으는 NFT 컬렉터들도 전통 예술품 수집가라기보다는 테크 마니아인 블록체인테크 고관여자, 스포츠/비즈니스 스타인 경우가 많다. 신인 NFT 작가가 첫 타겟으로 삼기에는 들이는 Cost 대비 파이 규모가 작은 것이다.

Segment 03. Investor

투자수익을 얻고자 NFT 작품을 구매하는 투자자층NFT의 가치상승을 통한 시세차익을 실현하고자 하는 니즈를 가진다. 투자자층과 예술품 수집가 층은 작품선택 기준이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투자자층에게 중요한 것은 NFT의 미래 가치상승률이다. 예술품 수집가층은 작품의 소유/향유에 목적을 두기 때문에 작품의 예술적 가치가 높다고 느끼면 미래 작품가격의 등락에 크게 연연하지 않고 작품을 구매하지만, 투자자층은 수익의 극대화에 목적을 두기 때문에 가장 많은 시세상승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작품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구매하는 것이다.
그럼 투자자층은 어떤 기준으로 작품에 투자할까? 전통 아트 시장의 경우 전문가들의 미술사적 평가가 매우 중요하며, 작가의 경력이 쌓일수록 작품의 가치가 오른다. 전통 아트테크 영역에서 투자가치가 높은 ‘블루칩’ 작품을 선정할 때에는 경매 횟수, 연평균 경매 거래 금액, 소더비/크리스티 경매 거래 여부 등 객관적인 지표를 참고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전통 아트 시장에서는 예술품 투자에 대한 레포트/자료가 많고, 이미 알려진 작가의 작품을 남들보다 조금 일찍 높은 가격으로 구입하여 더 높은 가격에 파는 투자방식이 선호된다.
하지만 전통 아트 시장과 NFT 아트 시장은 매우 다른 투자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전통 아트의 구매결정기준이 NFT 아트 시장에도 반영된다고 보기는 어렵다. NFT 아트 투자시장의 경우 아직 극초기이기 때문에 관련된 자료가 없고, 바이럴 명성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신인작가보다는 경력 있는 작가에 투자가 몰리는 전통 아트 시장과 달리 투자자들이 취향을 기반으로 신인 작가의 작품을 선택하는 비율이 높다. 지갑 주소만 알면 모든 거래내역을 알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 중 일부는 셀레브리티들, 유명 NFT 컬렉터들이 산 NFT 시리즈를 따라 구매하기도 한다.

Segment 04. Tech Enthusiasts

NFT 및 블록체인에 높은 관심도가 있는 테크 마니아층NFT 생태계 및 구매과정을 경험해보고자 하는 니즈가 있다. 이들은 NFT 구매 행위 자체에 목적을 두기 때문에 대체로 일회성의 구매패턴을 보이며, 본인의 취향에 맞거나 호기심이 동하는 작품을 구매한다.
테크 마니아층은 소비층 중 현재의 Loyalty는 가장 낮지만, 성공을 위해 공략해야 할 가장 중요한 층이다. NFT 아트의 현재 구매층 중 가장 많은 파이를 차지하며, NFT 업계에서 영향력이 가장 크기 때문이다. 테크 마니아들은 첫 NFT 구매에서 구매행위에 흥미를 느끼거나 NFT의 가치상승을 경험하면 이후 NFT 컬렉터나 투자자로 전향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까지의 NFT 아트계 성장도 IT/블록체인 테크 마니아 층을 중심으로 일어났으며, NFT 컬렉터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소비층도 바로 이 층이다. 또한 NFT 업계를 이끌어간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 셀레브리티들이 이 소비층에 모여있어, 대부분의 바이럴이 이 테크 마니아들을 중심으로 일어난다. 결국 이 테크 마니아들을 일회성 구매에 그치게 하지 않고 본인의 팬으로 전향시키는 것이 성공을 위한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종합하자면 소비자 측면을 분석하였을 때 성공의 핵심은 자신만의 뚜렷한 색깔을 가지고 팬층을 양성하는 것이다. 영향력 있는 사람을 팬으로 만들수록 좋다. NFT 업계는 모두의 지갑이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전통예술, 투자 등의 타 분야보다 트렌드 팔로워들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테크 마니아처럼 업계에 영향력이 큰 사람들을 팬으로 만들수록, 트렌드 팔로워들과 투자자들이 함께 따라올 확률이 클 것이다. 그러면 어떤 작품이 많은 팬층을 보유했을까? 칼럼 2에서는 NFT 아트의 성공사례를 분석하며 칼럼 1보다 더욱 심화적인 성공요인에 대해 소개한다. NFT 아티스트가 되고 싶은 당신이라면, 이 시리즈 모두를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
XREAL 1기 Research 그룹
TEAM Diablock (장희원, 원종범, 여주은)
Main Writer: 여주은
Last Modified Date: 2022.01.06
NFT 아티스트 성공백서
칼럼1: 소비자분석 (바로보기)
칼럼2: Success Factor 분석 (바로보기)
(추 후 공개됩니다 )
칼럼3: 가이드라인 (바로보기)
(추 후 공개됩니다 )
Search
이름/Source
Link
NFT의 거래 가능성 및 확장성에 대한 고찰 -대체거래소 연계를 중심으로- (Source: 지급결제학회지)
Open
The rise of NFTs in the art world- and what they mean (Source: Theboar)
Open
유명 아티스트들 NFT 시장 속속 뛰어들어 (Source: 아주경제)
Open
NFTs Are Shaking Up the Art World—But They Could Change So Much More (Source: Time)
Open
Who Buys NFTs and Why You May Want To. (Source: Cyber Scrilla)
Open
We talked to crypto-art investors to figure out what's driving people to spend millions on NFTs, despite no guarantee their value will increase (Source: Insider)
Open
Why Do People Buy NFTs? (Source: Cryptowriter)
Open
미술품 수집, 그 참을 수 없는 매력 (Source: 아트투게더)
Open
Beeple Brings Crypto to Christie's (Source: NY Times)
Open
Teen Artists Are Making Millions on NFTs. How Are They Doing It? (Source: Time)
Open
미술시장의 저변확대를 위한 기초자료(2017 미술시장실태조사_소비영역 보고서)
Open
호황의 미술시장, 어떤 작품을 어떻게 살 것인가(Source: 서울경제)
Open
[아트테크가 뭐길래] ‘투자 자산’ 미술품, 어떻게 골라야 할까? (Source: IT동아)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