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 Fungible Token)의 약자로, 디지털 파일의 소유자와 발행 정보, 그리고 원본 데이터가 저장된 장소의 URL을 블록체인에 기록한 ‘디지털 등기부등본’과 같다. 다시 말해 메타버스나 게임 공간에서 복제 가능하고 ‘나의 것’이 확실하지 않던 자산들을 NFT화함으로써, ‘자산’임을 인정받게 되고 안전한 거래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다. 웹 3.0을 실현하는 기술 중 하나인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것으로, 콘텐츠를 발행한 아티스트나 크리에이터가 소유권을 행사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황
현재 NFT는 크리에이터들이 발행한 후, NFT Marketplace에서 거래되는 형태로 주로 나타나고 있다. 세계 최대 NFT Marketplace라 꼽히는 Opensea의 경우 작년 기준 하루 거래액이 3천 억이 넘을 만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크립토 윈터로 인해 거래액이 급감하기는 하였으나, 월 매출은 여전히 약 1조에 달한다.
[출처] BAYC
또한 NFT를 구매할 경우 같은 NFT 구매자끼리 커뮤니티를 형성해 교류하거나, 트위터에서 공식 이더리움 뱃지와 함께 프로필 사진을 설정할 수 있는 등 NFT를 단순히 사고 파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후 활용하는 양상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나아가 Adobe에서도 크리에이터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Photoshop에서 콘텐츠 자격 증명을 추가할 수 있는 베타 기능을 내놓은 상황으로 추후 NFT의 저작권 보호 기능 활용이 기대된다.
PFP
PFP란 ‘Profile Picture’에 NFT를 더해 만들어진 용어로, 카카오톡 프로필처럼 자신을 표현하는 상징적 이미지 또는 사진을 뜻한다.
사례
P2E
P2E 게임에서는 NFT를 통해 아이템 거래가 가능하고, 토큰을 게임 재화로써 사용하고 있다. NFT는 아이템이나 캐릭터가 되고, 토큰은 거래하는 재화가 되는 것이다.
사례*
P2E의 초기 대표 사례는 '크립토 키티'와 '엑시 인피니티'로 꼽을 수 있다. 다만 크립토키티와 엑시인피티니 모두 롱런했다는 평가를 받진 못하고 있다. 재미가 아니라 돈을 버는 데에 초점이 맞춰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블록체인 게임이 게임의 본질인 재미를 잊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CryptoKitties*
미술작품
사례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
[출처] 창작자 Beeple(Mike Winkelmann), 소유주 Vignesh Sundaresan (MetaKovan)
해당 작품은 Beeple이 2007년부터 2021년까지 13년 동안 매일 그린 작품들을 모은 것으로, 창작자의 성장과 다양한 스타일의 실험이 반영되어 있다고 평가받는다. 이 작품이 Christie's에서 경매에 출품되었고, 6900만 달러에 낙찰되어 NFT로 판매된 것은 디지털 아트가 블록체인과 결합되어 고유한 디지털 자산으로 소유되는 새로운 소유의 개념을 제시한 이례적 이슈였다.
1.